뉴스
가장 정확하고 빠른 정보를 전달 드립니다.
PC방 업그레이드? 어떤 CPU가 적당할까?
등록일 : 2020.01.15
뛰어난 안정성과 호환성, 서비스까지 만족스러운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PC방에 적합한 CPU는 무엇일까? 물론 업주마다 선호하는 브랜드와 제품이 모두 다르기에 정답이 있을 수 없다. 또한 가격과 성능, 기능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기 때문에 사용되는 CPU 또한 가지각색이다.

확실한 건 CPU가 게이밍PC의 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다른 어떤 부품보다 많은 신경을 써서 선택해야 한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어떤 CPU를 사용하냐에 따라 PC방에 대한 손님의 인식이 달라지기 때문에 성공을 가늠하는 열쇠와도 같은 것이다.

국내 수많은 PC방에서 인텔 프로세서를 선택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와 무관치 않을 것이다. 성능은 물론 안정성과 호환성, 내구성이 뛰어나고, 합리적인 가격까지 갖춰 PC방에 최적화된 모델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다수의 PC를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더욱 매력적인 제품인 셈이다.

   
 

게다가 최근에는 내장 그래픽을 없애는 대신 가격 경쟁력을 높인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F 시리즈가 등장함에 따라 선택의 폭이 한층 넓어졌다. 이에 인텔 코어 프로세서가 PC방에 적합한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봤다.

뛰어난 안정성과 어떠한 시스템도 문제 없는 높은 호환성

PC방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시스템의 운용은 성패와도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다. 성능이나 가격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고장없이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PC를 사용할 수 있느냐'가 더욱 중요한 문제라 할 수 있다.

그렇기에 PC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CPU를 구매하는데 있어 각 부품과의 호환성 그리고 장시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꼼꼼히 따져야 한다.

  icon_p.gif  
 

최근 PC방에서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애용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요건에 가장 잘 부합하는 제품이기 때문이다.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다수의 코어를 탑재한 것은 물론 가격대비 성능과 전력대비 성능이 뛰어나고, 안정성과 호환성도 상당히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아키텍처의 개선과 미세 공정으로 인해 TDP(열 설계전력)이 과거에 비해 상당히 낮아졌고, 발열이 크게 줄어 장시간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해졌다. 그렇다면 PC방에 적합한 인텔 9세대 프로세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icon_p.gif  
 

고사양 게이밍PC의 구축을 원한다면 '인텔 9세대 코어 i7 프로세서'

고사양 게임를 구성하기에 가장 적합한 CPU로 '인텔 9세대 코어 i7' 프로세서가 있다.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를 비록 하이퍼쓰레딩 기술은 적용되지 않았지만, 8개의 코어를 탑재해 멀티 쓰레드 기반의 게임에서 강한 면모를 보여준다.

현재 국내 시장에 판매 중인 '인텔 9세대 코어 i7 프로세서'는 총 4종으로 '9700K'를 비롯해 '9700KF'와 '9700F', '9700'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인텔 코어i7-9세대 9700K'는 하이엔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인기를 얻으며, PC방의 최애템으로 인정받고 있다. 14nm 공정으로 만들어졌으며, 3.6GHz의 기본 속도로 작동하고 터보 부스트 2.0 기술을 통해 최대 4.9GHz까지 클럭을 높일 수 있다.

14nm의 미세 공정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TDP (열 설계전력)가 95W로 낮아 전기 요금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다. 여기에 인텔 XTU를 통해 간편한 전압 조정 기능과 함께 높은 베이스 클럭을 조정해 더욱 정밀 오버클럭이 가능하다.

   
 

STIM 구조로 오버클럭 시 발생하는 열을 효율적으로 차단하고, AVX2 명령어를 사용해 이전 세대보다 더 높은 수준의 오버클럭을 구현할 수 있다. 아울러 인텔 UHD 그래픽스 630을 내장해 별도의 그래픽카드 없이도 고화질의 영상을 원활하게 재생할 수 있다.

그런가 하면 '인텔 코어i7-9세대 9700KF'는 위의 '9700K'와 속도나 TDP는 동일한데 내장 그래픽이 빠진 제품으로 가격도 약 5% 가량 저렴해 가격대비 성능을 고려해 PC를 맞추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적합하다.

'인텔 코어i7-9세대 9700F'는 코어 i7 시리즈 중 막내라고 할 수 있는 만한 제품이다. 내장 그래픽이 제외되고, 작동 속도도 3.0GHz로 낮지만, TDP가 65W로 전력 소모량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가격도 가장 저렴하기때문에 가성비 면에서도 충분히 매력적인 제품이 될 수 있다.

  icon_p.gif  
 

가격과 성능의 균형 '인텔 9세대 코어 i5 프로세서'

성능과 가격이 균형잡힌 프로세서를 찾는 PC방이라면 '인텔 9세대 코어 i5 프로세서'가 좋은 길라잡이가 될것이다. '인텔 9세대 코어 i5 프로세서'는 코어의 개수와 클럭, TDP 등에 따라 9600 시리즈와 9500 시리즈, 9400 시리즈가 있고, 여기에 내장 그래픽의 탑재 여부에 따라 총 6종이 판매 중이다.

그 중 대표라 할 수 있을 만한 제품으로 '인텔 코어i5-9세대 9600KF'와 '인텔 코어i5-9세대 9400F'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인텔 코어i5-9세대 9600KF'는 코어 i5-9600K에서 내장 그래픽이 제외된 제품이다. 즉 코어 i5-9600K와는 동일한 성능을 지녔다. 14nm 공정으로 제작됐고, 6코어 6스레드로 동작한다.

  icon_p.gif  
 

6코어 6스레드 CPU 중에서는 가장 빠른 편이며 오버클럭도 지원된다. 게임 시 체감 성능이 뛰어나다. 코어 클럭은 3.7GHz에 터보 부스트 적용 시 최대 4.6GHz로 동작한다. 스마트캐시는 9MB가 탑재됐다. TDP는 95W다. DDR4-2666 듀얼 채널 메모리를 지원하며 최대 메모리 크기는 128GB다.

게임에 강했던 코어 i5-9600K의 특성을 그대로 유지하기에 6코어 환경에 최적화된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에서 좋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평균적으로 6코어 지원 게임에서는 같은 6코어 CPU 중 상위권의 성능이다. 최소, 평균 프레임도 타 CPU보다 높게 유지할 수 있다.

코어 i5-9600KF는 오버클럭이 가능한 K 프로세서로 간단한 오버클럭을 통해 시스템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다. 특히 게임 구동 시 프레임 향상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그런가 하면 '인텔 코어i5-9세대 9400F'는 적절한 성능과 안정성을 갖춘 제품으로 게임은 물론 고화질의 영상, 멀티태스킹 작업에도 적합하다.

6개의 코어를 탑재한 '인텔 코어i5-9세대 9400F'는 멀티 코어 기반의 프로그램은 물론 게임 구동 시에도 뛰어난 능력을 보여준다. 최근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도 멀티 코어를 기반으로 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6개의 코어를 탑재했다는 점은 상당한 강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2.9GHz의 클럭으로 작동하지만, 시스템에 부하가 걸렸을 때에는 인텔의 터보 부스트 기능이 구현돼 최대 4.1GHz까지 클럭을 높여 작동한다. 이렇듯 높은 성능에도 불구하고 TDP(열 설계전력)이 65W로 무척 낮기 때문에 보급형 그래픽카드를 탑재해도 실제 전력 소모량은 크지 않다.

또한 모든 코어가 마지막 레벨 캐시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동적으로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인텔 스마트 캐시'를 통해 병목 현상을 줄이고 원활한 연산 작업을 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PC방은 물론 일반 유저들이 사용하기에도 적합한 제품이다.

중고 가격도 높아, 향후 업그레이드에 도움

아무래도 PC방은 일반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게이밍PC에 비해 교체 주기가 상당히 짧은 편에 속한다. 물론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3~4년에 한 번은 교체 및 업그레이드를 하기 마련이다.

인텔 CPU의 또 다른 강점으로 중고 가격의 방어가 상당히 잘 되어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즉 이전에 사용된 CPU를 비교적 높은 가격에 다시 판매할 수 있어 업그레이드에 금전적으로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icon_p.gif  
 

실제로 포털 사이트나 인터넷 가격비교 사이트의 중고 장터를 보면 인텔 코어 프로세서, 그 중에서도 코어 i7 및 i5 프로세서와 같은 중고급형 CPU의 경우 중고 가격이 상당히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바꿔 말하면 시간이 지나도 중고 가격이 크게 떨어지지 않아 업그레이드에 대한 경제적인 부담도 그만큼 줄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제품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적어도 2~3세대 전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충분히 기대 이상의 가격으로 판매가 가능하다.

이는 인텔 코어 프로세서가 워낙 안정적이고, 불량 발생률도 적다 보니 이러한 중고가 가격 방어에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물론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특히 안정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만큼 추후 중고 거래에도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icon_p.gif  
 

누구나 신뢰할 만한 A/S가 더해져

인텔 코어 프로세서의 또 다른 장점으로 빠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꼽을 수 있다. 인텔 정품 프로세서를 구매한 PC방의 경우 국내 최고 수준의 A/S는 물론 여러 가지 혜택도 덤으로 받을 수 있어 여러모로 좋을 것으로 보인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인텔 정품 프로세서는 국내 최고의 IT 기업이라 할 수 있는 코잇과 인텍앤컴퍼니, 피씨디렉트 등 3사를 통해 유통되고 있다.

특히 인텔 프로세서는 이들 3사를 통해 운영되는 용산에 통합 서비스 센터(용산구 원효로 58길 15)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최고의 전문가들과 테스트 장비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빠른 교환와 친절한 상담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수의 PC를 운용하는 PC방의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최적의 조건이라 할 수 있다.

PLEASE WAIT WHILE LOADING...
PLEASE WAIT WHILE LOADING...